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은 한동대학교와 협력하여 2024년 8월 5일부터 9일까지 '디지털트윈 매치업 코딩캠프'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
이번 캠프는 경상북도와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이 주관하고, 포항테크노파크가 협력하는 '경북형 인재양성-메타버스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코딩캠프는 '스마트팩토리'와 '디지털트윈'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학생들에게 이론적인 기술을 실제 적용해 보면서 제조업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 및 효율적인 생산 공정 설계 능력을 기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마트팩토리는 IoT, 빅데이터, AI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 공정을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는 시스템이며, 디지털트윈은 실제 제품이나 시스템의 가상 모델을 만들어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캠프에는 AI 기술을 활용한 4차 산업 전문기업 마이메타와 VR, 메타버스 전문가가 직접 참여하여 기본 이론 학습과 프로젝트 수행을 도왔습니다. 학생들은 유니티(Unity), 아두이노, VR 등의 디지털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게 되었으며,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문제 해결 및 생산 공정 설계 능력을 강화합니다.
이한진 한동대학교 교수는 “이번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디지털 스마트 기기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었던 점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산업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글로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경북매일, 전자신문